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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인상깊은 문장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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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인상깊은 문장들

 

 

1. mindset

 - 첫번째 원칙. 다른 사람들이나 사건에 패하도록 자신을 내버려두지 말자.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해해야 하는 것이 있을 뿐이다. 지금은 더 많이 이해해야 하는 때다. 그렇게 두려움을 없애야 한다." 두려움을 만드는 신호를 차단하고 우리가 꿈꾸는 것의 가장 본질에 다가갈 때 우리는 그 힘을 만날 수 있다. 그렇게 우리는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

 

 

 - 공부에 대한 내재적 동기를 만들 때는 자율성이 담보된 내재적 동기를 만드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 한 분야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단기간의 노력보다 노력의 정도가 같더라도 얼마나 장기간 그 분야에 몸을 담았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은 수백 건의 논문들에서 반복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 우리 자신이 스스로를 먼저 평범하다고 생각하고 위대한 꿈을 품지 않는 모습을 '요나 컴플렉스'라고 부른다. 인산이 자신의 단점만큼이나 장점을 두려워한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꿈을 현실로 만드는 것을 두려워하고 그저 하루하루 근근이 살아가는 데 만족한다는 것이다.

 

 

2. 성공에 대한 편견

 - 노력을 한 만큼 결과표는 달라질 것이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 사회에서 우리는 개인의 성공을 언급할 때 노력의 중요성을 귀가 닳도록 듣는다. 물론 노력만이 전부는 아니다. 사회가 각 개인이 기울인 노력을 올바르게 평가할 시스템을 갖춰야하며, 출발선이 좋은 사람보다 좋지 않은 사람에게 기준선을 좀 더 느슨하게 해주는 제도의 탄력성도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이 제법 잘 이뤄져 있다고 생각한다.

 

 

 - 성공에 대해 우리가 가지고 있던 기존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이다. 완만한 성공은 '평균 속에서만' 존재할 뿐이다.

 

 

 

3. 차단의 중요성

 - 가장 인기가 많았던 한 보통의 청소년이 가장 외로워지고 모든 것을 차단한 채 본질을 공부로 삼자, 모두가 잊지 못할 획을 긋고야 말았다.

 

 

 - 첫째, 벅스턴과 A.C 같은 사람들은 사회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따라가고 기억하는 데 필요한 정신적, 시간적 부담에서 자유롭다.

둘째, 타인의 정신 상태를 추적하는 것이 벅스턴과 A.C에겐 어려운 일이지만, 이는 오히려 재능 개발 시에 독창성을 길러주는 약이된다.

셋째, '내가 지금 공부하고 있다'는 최소한의 생각마저 차단하고 공부 자체에 몰입하는 암묵적 학습 현상은 최상의 위치까지 성장할 수 있는 재능의 소유자에겐 분명 유리한 점이 될 것이다.

 

 

 - 갈수록 고도의 기술로 집약되고 모든 것이 하나로 모여지는 지금, 학자들은 다른 것들을 차단하고 하나에만 디테일이 강한 인재들이 적당히 많은 시험들을 우수하게 치른 학생들보다 더 '진정한 지능'을 보인다고 말한다.

 

 

 - 평범한 재능을 최고로 지휘하는 법은 가장 강한 차단과 가장 강한 내면 속 신호를 찾는 것이다.

 

 

 

4. Do one thing

 - "천재란 없습니다. 만일 세계가 가치 있다고 주목하는 어떤 결과물을 누군가가 만들어냈다면, 그것은 순전히 실용적인 목표 하나만을 끈질기게 추구한 노력에 의한 것입니다." ...... 누구나 될 수 있다는 신호들은 실제로 누구나 가능하게 만든다.

 

 

 - "십여 개에 달하는 과학 분야에서 선정한 백여 가지 서로 다른 사례를 훑는 것보다 한 분야, 예를 들면 암의 발병 원인이나 가난 또는 스트레스를 깊게 탐구함으로써 '과학자처럼 생각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 세계가 주목하는 결과물을 누군가가 만들어냈다면 그것은 순전히 실용적인 목표 하나만을 끈질기게 추구한 결과라고 믿어던 길거리의 수많은 독학 지식인들을 만날 수 있다.

 

 

 - 수천 편의 논문이 쌓일수록 학자들이 결론을 내리는 것은 어디 학교 출신인가, 어느 정도 화려한 성적표를 갖고 있는가가 아니라 한 분야에 대해 얼마나 '오랫동안' 한 개인이 매달리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으로 요약되었다.

 

 

 - 연구 결과, 한 분야에 대한 진실된 이해를 고민한 학생들은 학업적 질문에서 두 배 이상의 집중 시간을 보내는 것이 발견되었다.

 

 

 

 

 

5. Etc

 - 미국으로 건너온 이민자의 입장에서는 미국적인 정신에 새롭게 적응하길 원한다. 그들은 우리의 시끌벅적한 성공을 찾아가는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되고 싶어 한다. 그런 그들이 원하는 것은 세 가지의 'm'으로 money(돈), mobility(신분의 유동성), meritocracy(실력으로 평가받는 것)다.

 

 

 - 최고의 환경이 계속 이어지면 역설적으로 그 환경이 조용히 발목을 죄기 시작한다. 그리고 자신을 향한 긍정 신호가 더는 존재하지 않게 되면 그래프는 빠른 속도로 꺾여나간다.

 

 

 - 같은 환경 속에 있었던 두 명의 아이가 각기 다른 신호를 만났다. 하나는 JDL에서 자신을 파괴하는 신호였고, 하나는 전혀 새로운 신호였다. 그것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똑똑하다 말해주고,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성공할 수 있다는 신호였다.

 

 

 - 역사가들은 이 시기에 "학교 교육은 되려 창의적인 정신을 둔화시키는 데 이바지했을 따름"이라고 비극적으로 정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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