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각종 매체에서의 빅데이터, 인공지능의 중요성
- 데이터는 21세기의 원유이다. (2011, 가트너)
- Data Scientist는 21세기 가장 매력적인 직업이 될 것이다. (2012, HBR)
- 2030년까지 인공지능이 글로벌 경제에 기여하는 규모는 15조 7000억 달러가 될 것이다. (2017, PwC)
- 가장 수요가 증가하는 직업 (2020, World Economic Forum)
1위. Data Analysts and Scientists
2위. AI and Machine Learning Speciallists
3위. Big Data Specialists
2. 왜 빅데이터, 인공지능인가?
1) 새로운 시각
- 모든 것의 데이터화 → 현실 세계를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 관점의 변화
- Alternative Data(대체 데이터) : 기존 비즈니스에 새로운 시각을 더함
예) 아이폰을 통한 파킨스병 예측, 주식시장에서의 알고리즘 거래, 심야버스 노선 디자인 등
※ 경쟁력 : 다르게 하는 것
2) AI Operation
- Digital Transformation(디지털 전환) → AI Factory Model → 새로운 가치 포착
- 빅데이터, AI를 통한 핵심 프로세스 재설계
- AI Operation의 장점: Scale, Scope, Learning
단점: Slow start
- 기존 사업 + AI Operation
예) Fender : 전자기타 회사 → 온라인 기타 학습 플랫폼, 구독 모델로의 전환
3) 지식의 창출
- 커뮤니케이션(책, 인터넷)을 통해 얻는 것 = 뉴런을 연결 시킨다.
예) 알파고 이후의 인공지능을 통한 바둑 학습
Generative AI, Chat GPT : 구조를 만든 뒤 디자인을 구성함
※ 빅데이터, 인공지능 지식도 중요하지만 도메인 지식도 중요하다.
'빅데이터 대학원 > 2023-1. 빅데이터 분석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1. 빅데이터 분석론 2주차. R and Basic Statistical Testing (0) | 2023.03.1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