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빅데이터 대학원

비전공자의 빅데이터 대학원 준비하기 (1) :: 나에게 맞는 대학원 찾기

반응형

비전공자의 빅데이터 대학원 준비하기 (1) :: 나에게 맞는 대학원 찾기

벌써 회사 생활 5년차. 나의 의지와 관계없이 부서는 여러번 바뀌었지만 적응을 해가며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정도 다녔으면 나의 입지도 어느정도 자리를 잡았고, 하는 업무도 익숙해져서 매너리즘에 빠져있던 도중,

공부를 더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회사에서 대학원 학비 지원이 있어서 대학원을 알아보게 되었다.

 

회사에서 일부 인원에게 제공하는 혜택인데 이에 선정되었다는 기쁨도 잠시, 「빅데이터」 관련 대학원을 입학해야하고 대학원 합격은 내가 알아서 준비해야한다는 조건이 있었다.

 

회사에서 데이터 다루는 업무를 많이 하고 엑셀 매크로, KNIME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가공, 원하는 내용을 추출하는 데 자신이 있었지만 「학문으로서의 빅데이터」는 파이썬, R프로그래밍 등 컴퓨터 관련 전문지식을 요하는 것이 많았기에 선뜻 지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무엇보다 회사에서 이러한 제안을 한 것이 대학원 후기모집이 끝나가는 5월이었기에, 23년도 전기모집 합격을 목표로 준비하게 되었다.

 

비전공자인 내가 지원하기 위한 대학원 조건은 아래와 같았다.

 

1. 비전공자도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 관련 대학원일 것

2. 강의가 평일 하루, 주말 하루 일 것 

3. 특수대학원인 만큼 상위 레벨의 대학원일 것

 

일단 1학기때 각 학교별 빅데이터, AI관련 대학원이 어떻게 있는지 알아보았다.

카이스트는 년 1회인데, 회사에서 빅데이터로 인정하지 않아서 패스.

서울대는 전일제인 일반대학원만 있어서 지원자체가 불가

연대는 11월 초에만 지원 가능하여 패스

고대는 평일(월, 화, 목) 3일 수업이라 회사생활과의 병행이 어려울 것 같아서 패스

성대는 데이터 사이언스/빅데이터 학과는 지원 가능

서강대는 AI MBA가 지원 가능

한양대는 커리큘럼이 이공계 위주라 지원해도 수업을 따라가지 못해서 패스

 

결국 지원 가능한 학교를 추린 결과 제일 가고싶은 학교는 연대인데 입시일정과 맞지 않아 지원이 불가능했다.

 

이윽고 10월, 23학년도 전기 모집 전형을 보고 지원할 수 있는 대학원을 다시 한 번 추려보았다.

연대, 성대, 서강대 3개 학교에 지원을 하고자 하는데 각각의 이유를 적어보려고 한다.

 

연대 - 모집정원이 60명인데, 조건 중 회사에서 50% 이상 지원이 가능한 인원만 지원 가능하다.

         수업도 금, 토요일에만 있고 조건을 충족하는 인원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2년 과정인 점도 

성대 - 총 5개 학기로 가장 길었지만, 지인이 이곳에 합격하여 다니고 있는데 괜찮다고 하여 지원하고자 한다.

          수원이 아닌 대학로로 수업을 들어야하는데 서울 캠퍼스 생활은 덤

서강대 - 유일하게  MBA이다. 한국에서 MBA를 해봤자 도움이 되겠냐고 말하는 사람이 있지만,

            뿌리가 문과생인 나에게 MBA가 갖는 상징적인 의미는 분명히 있다.

            나중에 어떻게 도움이 될 지 모르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원하고자 한다.

            1년 16주(4개월) 과정인 점도 마음에 든다. 

 

앞으로 두 달 동안 수험생 생활을 다시 해야할 것 같다. 학부생때처럼 공부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학원 지원을 위해 학업 계획서도 작성하고 교수님/학과와 컨택하고 앞으로의 나의 진로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되짚어 보는 시간도 필요할 것 같다. 합격한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준비해야겠다. 각각의 대학교, 전형단계를 준비하면서 포스팅을 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