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로 가는길 (3) 연관검색어 태그 활용하기

반응형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로 가는길 (3) 연관검색어 태그 활용하기

1년 넘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나름의 노하우(?)가 생겼다. 주변에서도 '어떻게 운영하면 블로그로 수익을 얻을 수 있나?' '블로그 운영하는게 실제 부업이 되느냐?'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나 역시 블로그를 운영을 위한 교육 없이 맨 땅에 헤딩을 했기에,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지금은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것 같아서 나의 노하우를 하나씩 공유하려고 한다.

 

맨 끝에 요약이 있으니, 끝까지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로 가는 길 시리즈]

2022.04.17 - [구글 애드센스] -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로 가는 길 (1) 꾸준히 포스팅하기

2022.04.23 - [구글 애드센스] -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로 가는길 (2) 포스팅 주제 선정하기

 

3. 연관검색어 태그 활용하기

티스토리의 맨 밑에는 #태그입력 란이 있다. 이 태그를 잘 활용해야지 포털 노출 빈도가 크게 증가한다. 블로그로 큰 수익을 버는 사람들이 본인의 노하우를 알려준다면서 비싼 가격으로 노출이 잘되는 키워드를 정리해서 보내준다고 하지만, 이는 상술이라 생각한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면 보다 양질의 키워드를 선별할 수 있는데 이는 쉽지 않은 일이다. 간혹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간보다 키워드를 찾는 시간이 더 걸린다면 배보다 배꼽이 큰 것이 아닐까? 나의 블로그 운영의 1원칙은 '포스팅하는 소요시간을 너무 많이 투자하지 말자'(1포스팅 당 20~30분)이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내가 사용하는 연관검색어 태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네이버, 구글 포탈 활용하기다.

나는 항상 블로그 글을 쓸 때 네이버, 구글. 네이버지도 탭을 열어두고 시작한다.

네이버와 구글은 연관검색어를 찾을 때, 맛집을 주로 포스팅하는 나에게 네이버지도는 식당의 주소와 전화번호를 찾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다음에는 내가 작성하고자 하는 장소, 글을 검색해본다.

최근 포스팅하여 높은 검색유입을 기록한 '팀버튼 전시'를 예로 들어보고자 한다.

이 포스팅은 5/1일에 작성하여 20일 동안 누적 조회수 2,100회, 포털 검색으로 방문한 비중이 90%가 넘는다.

 

 

 

 

네이버와 구글 검색창에 '팀버튼'을 적으면 이와 관련된 검색어가 자동완성 된다. 

연관검색어 중에서 내가 쓰고자 하는 글과 관련된 키워드를 태그에 입력하는 작업만 하면 정말 간편하다.

 

 

실제로 내가 입력한 키워드를 보면, 연관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나오는 키워드 중심이라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팀버튼 전시회'로 검색하여 내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팀버튼 전시회를 검색하면 웹페이지 최상단에 노출되었다. 전시회 오픈일에 맞추어 방문해서 선점효과가 있었던 것도 있지만, 이런식으로 검색어를 활용하면 검색을 통한 방문자 수 유입이 훨씬 좋아질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연관검색어는 총 10개까지 입력이 가능한데, 가능하면 10개를 모두 채워서 글을 발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로 방문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노력인 키워드 10개 채우기는 필수로 적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글을 다 쓰고 나서 키워드 검색하는게 귀찮고 추가 작업이라는 생각이 들곤 하는데, 글을 쓰기 전에 연관키워드를 적은 뒤 글을 쓰는게 더 몸에 맞는다.

 

이번 글에는 아래와 같은 태그를 작성했는데, 내가 말한 방법과 부합하는 지 직접 '블로그 태그'를 검색해보길 바란다.

 

 

동일한 연관검색어를 서로다른 글에 작성해도 되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나는 오히려 적극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용산 맛집' 키워드가 점차 쌓이다보면, 포털에 노출되는 빈도수도 증가하고, 검색을 통해 방문하는 분들이 내 블로그의 다른 글도 함께 읽으면서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를 최적화 하기 위해선 "이전 발행글 넣기"를 활용하자. 일례로 회식때문에 수원 주변 식당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원 맛집을 포스팅 할 때마다 밑에 그동안 작성했던 포스팅 리스트를 항상 추가하고 있다.

 

 

 

이렇게 키워드를 입력하다 보면, 검색을 통해서 방문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진다. 포털 메인 노출 등은 일시적이지만, 검색은 꾸준한 유입이 되는 원동력이기 때문에 연관검색어의 중요성을 다시금 말하고 싶다.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로 가는 길]

1. 꾸준히 포스팅하기

2. 꾸준히 쓸 수 있는 소재로 글쓰기

3. 연관검색어 태그 활용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