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북창동 맑은 곰탕에 투쁠러스 한우가 들어간 한우곰탕 맛집, <애성회관> 솔직 후기

반응형

북창동 맑은 곰탕에 투쁠러스 한우가 들어간 한우곰탕 맛집, <애성회관> 솔직 후기 

시청역에서 약속이 있던 날. 원래는 오랜만에 파스타를 먹으려고 <마르셀>을 방문하려 했는데, 날이 추워 따뜻한 국물이 생각나서 곰탕으로 메뉴를 급선회했다. <마르셀> 바로 옆에 한우곰탕으로 유명한 <애성회관>이 있어서 이곳을 방문했다. 예전부터 방문하고 싶어서 지도에 저장해두었는데, 늦은 저녁시간인지라 다행히 자리가 있었다. 점심시간에 애성회관에서 식사하려면 11시 정도에는 나와야 기다리지 않고 식사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인터넷에서도 「애성회관」을 검색하면 수많은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애성회관만의 어떤 매력이 있는지 직접 방문해보았다.

 

애성회관은 100% 한우를 사용하여 맑고 개운한 육수를 내고, 쫄깃하고 부드러운 투쁠러스 한우를 내어준다. 일반 곰탕과는 차별화된 맛을 선사한다고 소개하고 있다.

 

 

북창동 맑은 곰탕에 투쁠러스 한우가 들어간 한우곰탕 맛집, <애성회관> 위치

<애성회관>은 북창동 먹자골목에 위치해있다.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은 시청역 7번 출구인데, 도보 5~10분 거리이다. 4호선 회현역에서도 비슷한 시간이 걸린다. 이근처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이라면 한 번쯤은 애성회관에서 식사를 해보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식당 전용 주차장은 없고, 근처에 유료주차장이 있어서 차를 가지고 방문하시는 분은 이곳을 이용하면 된다. 손님이 많지만, 곰탕이 나오는 속도도 빠르고 식사시간도 짧아 회전율도 빠른 편이다. 나는 저녁시간에 방문했는데, 수육과 함께 소주 한 잔 기울이는 손님이 있어서 점심시간대보다 회전율이 느렸다.

 

  • 주소 : 서울 중구 남대문로5길 23 세창빌딩 1층
  • 전화번호 : 02-352-0303
  • 영업시간 : 월~토 10:00~22:00 (브레이크 타임 15:00~17:00, 일요일 휴무)

 

애성회관의 간판이다. 오래된 세월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애성회관 곰탕

 

 

북창동 맑은 곰탕에 투쁠러스 한우가 들어간 한우곰탕 맛집, <애성회관> 메뉴 

애성회관의 메뉴판이다. 한우곰탕 맛집답게 메뉴가 심플하다. 식사류는 곰탕 보통과 특, 두가지고 있으며 안주류에는 수육, 불고기, 낙지볶음 등이 있다. 이곳의 인기메뉴는 곰탕과 수육을 꼽을 수 있다. 식사양이 부족하면 공기밥을 추가로 주문하여 먹을 수 있다. 주문한 메뉴는 모두 포장이 가능하다.

애성회관 메뉴

 

배가 고팠던지라 한우곰탕 (특) 사이즈를 주문했다. 주문과 동시에 곰탕이 내어 나온다. 얼마나 빠른지, 주문을 하고 화장실을 다녀왔는데 이미 음식이 나온 뒤였다.

 

반찬은 깍두기와 배추김치가 전부이다. 애성회관이 김치맛집으로도 유명하길래 김치를 잘 먹지않는 나도 직접 먹어보았다. 두 종류 모두 먹을만했는데, 다른 김치와 비교했을 때 단맛이 강했다. 아이들은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 일반적인 김치를 선호하는 분이라면 약간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맛이었다.

애성회관 메뉴

 

주문한 한우곰탕(특).

이곳의 특징이라면 곰탕 안에 밥과 면이 말아서 함께 나온다는 것이다. 맑은 곰탕 국물에 다진 파와 투쁠러스 한우, 그리고 면과 밥이 들어있다. 처음엔 곰탕의 양을보고 '특인데 이정도 밖에 되지 않아?'라 생각했는데, 막상 밥을 다 먹고나서는 배부르게 잘 먹었다는 기분이 들었다.

 

일단 국물이 정말 맑다. 맑은데 오랜 시간 우려내서 시원하다고 해야하나? 전혀 자극적이지 않아서 너무나 맛있었다. 집에서 부모님이 끓여주는 곰탕이 생각나는 맛이었다. 곰탕에 두꺼운 면이 들어가있어서 잘 안어울릴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잘어울려서 이곳만의 포인트라 말할 수 있겠다. 밥을 말아먹기 전 면을 먹으면서 식욕을 돋우기에 좋다.

애성회관 한우곰탕

 

한우곰탕에 들어있는 투쁠 한우.

고기를 두툼하게 썰어주어서 씹는 재미가 있다. 푹 삶은 한우인지라 전혀 질기지 않고 입에서 살살 녹는다.

특 사이즈는 한우도 많이 들어가 있어서 밥 두 숟갈 당 한우 한조각을 함께 먹을 수 있는 정도의 양이다. 먹을 때는 몰랐지만 먹고나니 자꾸 생각나는 맛이다. 

애성회관 한우곰탕

 

북창동 맑은 곰탕에 투쁠러스 한우가 들어간 한우곰탕 맛집, <애성회관> 한줄평 

단순하게 곰탕과 김치가 전부였던 식당인데 정말 맛있는 한끼식사를 했다. 얼마나 맛있던지 국물까지 싹싹 비웠다. 오랜시간 사랑을 받는 곳인데 왜 인기있는 곳인지 알 수 있었다. 이곳의 인기요인은 1) 한우곰탕의 맛 2) 빠른 회전율 3) 단순한 메뉴구성 이 세가지를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국밥인데 너무 뜨겁지 않아서 빠르게 한끼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른 테이블에서 수육을 주문하고 소주를 마시는데 얼마나 술이 생각나는지...!! 을지로/시청 주변에 수육 맛집인 <이남장>이 생각나는데, 다음에는 <애성회관>에서 수육에 도전해보아야겠다! 시청 주변 근무하는 분이라면 <애성회관>에서 꼭! 곰탕 한 그릇 하는 것을 추천한다. (내돈내산이다)

 

깔끔한 국물과 두툼한 한우가 인상적인 한우곰탕 맛집

3.5/5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