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는 생각/매일 읽는 뉴스

[2017.12.08] 올해 국내 최고 인기 유튜브 동영상은 '상어가족'

반응형

[2017.12.08] 올해 국내 최고 인기 유튜브 동영상은 '상어가족'

기사 원문보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01&aid=0009735321

기사 요약

유튜브는 올해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동영상으로 핑크퐁의 인기 동요 ‘상어가족’이라 밝혔다. 또한, ‘뽀로로 10주년 기념 영상’도 6위를 차지하는 등 어린이용 영상의 인기가 다시금 확인됐다. 공식 뮤직비디오 부문에서는 트와이스의 ‘KNOCK KNOCK’과 ‘SIGNAL’이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전 세계 기준으로는 유튜브 역대 최다 조회수 신기록을 세운 루이스 폰시의 ‘데스파시토’가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로 선정되었다.


핑크퐁 <상어가족>


1위 핑크퐁 상어가족 스페셜, 모든 버전의 상어 가족 총집합

2위 JFlaMusic Ed Sheeran – Shape Of You 커버

3위 Mnet Official 쇼미더머니 6 프로듀서 싸이퍼

4위 VOVA DANCE STUDIO 싸이 I LUV IT 댄스 커버

5위 갓조식엔바믜 2주에 10kg 빠지는 춤, 카디오 힙합 댄스 Iggy azalea – Mo bounce

6위 뽀로로 뽀로로 10주년 기념 영상, 뽀롱뽀롱 구출작전

7위 JTBC Entertainment 아는형님 75회, 싸이의 신곡 ‘New Face’무대 최초 공개

8위 BBC News Children interrupt BBC News interview

9위 YOUTUBE 우깡 5만명 특집, 찐득포도생크림 액체괴물만들기

10위 영국남자 한국 치맥을 처음 먹어본 킹스맨 배우들의 반응!?

(공식 뮤직비디오 영상 제외)


나의 생각

[성공하는 컨텐츠 = 주요 타겟을 누구로 할 것인가]

많은 조회수를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목표 타겟을 분명히 해야한다. 특히, 아이를 위한 컨텐츠가 계속 성장할 것이라 생각한다. ‘상어 가족’을 본 적이 없는 나지만, 그 이름은 익히 알고 있었다. 어렸을 적부터 스타크래프트를 좋아한 나는 지금도 이따금씩 유튜브로 전 프로게이머의 영상을 찾아보곤 하는데 전 프로게이머 박지호는 유튜브를 통하여 가족과 함께하는 컨텐츠 위주로 영상을 업로드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요즘 식당 등 밖에서 3~7세 아이들이 있는 가족을 볼 경우 아이에게 아이패드나 핸드폰을 맡기는 부모들이 많다. 아이들은 전자기기로 유튜브를 시청한다. 신생아 수가 계속 줄고있다는 뉴스가 나오는데, 2016년 신생아 수는 약 40만 6천 3백명이다. 여기에 단순히 곱하기 5만해도 200만명이 넘는 구독자가 있다는 뜻이다. 어린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컨텐츠는 높은 Brand Loyalty로 이어져 컨텐츠 굿즈 판매, 컨텐츠 여행상품 등 새로운 사업의 확장이 가능할 것이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어떤 컨텐츠를 포스팅할까 많은 고민을 했다. 고민 끝에 1) 내가 하고싶은 물류관련 내용 2) 신문기사 3) 노래 4) 맛집 5) 여행 6) 도서 7) 야구 이렇게 크게 7가지로 구분하여 운영해보자 계획했는데, 생각보다 각각의 카테고리에 글을 올리는 것이 쉽지 않다.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기 위해선 맛집이나 야구, 여행 이 세가지 컨텐츠가 많은 구독자를 이끌어내는 것 같아서 앞으로는 이쪽에 집중적으로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다. 신문기사 스크랩의 경우 내가 매일 할 수 있는 부분이니까 꾸준히 기록하도록 하자 😊


반응형